"경제민주화에 당력 집중"…현 정부 경제정책 '제동'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20대 국회에서 희망 상임위로 기획재정위를 신청했다.

'경제정당'을 표방하는 제1당으로서 수권정당화를 위해 자신이 강조해온 경제 분야를 직접 챙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경제민주화의 아이콘으로, '경제통'인 김 대표는 현 정부 정책기조의 전면수정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격돌이 예고되고 있다.

벌써부터 경제부처 쪽에서 적잖이 긴장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이번으로 비례대표 5선 고지에 오르게 된 김 대표는 당초 '상원' 격인 외교통일위행을 고려했지만, 당내 많은 의원들이 경제민주화와 경제비상대책기구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당내 여론을 받아들여 기재위로 최종 선택지를 정했다고 이재경 대변인이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더민주는 지난 12∼13일 광주에서 1박2일로 진행된 20대 총선 당선인 워크숍에서 경제 프레임과 관련한 굵직한 문제는 김 대표가, 국회 내 현안으로 다뤄지는 민생쟁점은 우상호 원내대표가 담당하는 식으로 투톱간 역할분담을 정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총선 직후 정부가 실업대책 등이 마련된 제대로 된 구조조정 청사진을 마련한다면 협조할 수 있다며 구조조정 어젠다를 주도했다.

하지만 "부실기업의 생명연장 형태의 구조조정으로는 해법이 될 수 없다"며 현 정부의 구조조정 방식에는 분명히 제동을 걸었다.

또한 최근 청와대 경제라인 인사에 대해 "경제정책에 대한 근본적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비판한 바 있다.

김 대표는 특히 2002년 대선에서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캠프에 참여했을 때 당내 보수파의 반대에 부딪혀 완성하지 못한 경제민주화 정책들을 20대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꺼내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제기된다.

김 대표는 당시 대기업 순환출자 규제 등 소유지배구조 개선와 관련된 법안 개정안까지도 마련했었다.

또한 총선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공공투자를 늘려 임대주택 건설에 활용하고, 불합리한 건강보험제도를 개편하는 등의 경제 공약도 꾸준히 발표한 바 있어 경제정책대안을 제시하며 어젠다 주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당 차원에서 설치를 준비 중인 경제비상대책총괄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김 대표가 직접 맡게 될지도 관심을 모은다.

김 대표는 아직 수락 여부에 대해 명확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변재일 정책위의장을 비롯, 김 대표가 직접 맡아 진두지휘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고 당 관계자들이 전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된 고(故) 김재순 전 국회의장 빈소를 조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