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성 대변인, 조선중앙통신 기자 질문에 대한 대답서

북한은 중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사건을 우리 정부의 반인륜 범죄라고 비난하며 유엔과 국제인권기구가 이들을 북으로 다시 돌려보낼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5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집단 탈북사건은) 우리 공화국(북한)의 존엄과 주권에 대한 난폭한 침해이고 북남대결과 긴장 격화를 고취하는 용납못할 엄중한 정치적 도발이며 우리 공민들의 인권을 무참히 유린한 전대미문의 특대형 범죄"라고 비난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대변인은 "역사적인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에서 발표된 북남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의 선의있고 아량있는 조치들에 호응할 대신 우리 공민들을 강제억류하고 있는 남조선 당국자들이야말로 천하에 둘도 없는 인권유린의 주범들이고 민족반역 집단임을 그대로 실증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이어 "문제시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다른 나라의 인권문제를 무턱대고 걸고들던 미국과 서방이 남조선의 제도적인 인권유린범죄에 대해 일체 함구무언하고 있는 것"이라며 미국과 국제사회도 비난했다.

대변인은 "(종업원) 가족들은 유엔인권고등판무관과 유엔인권이사회 의장에게 남조선 당국의 범죄행위를 고소하고 대책을 요구하는 편지를 발송했다"며 "유엔과 국제인권기구들은 남조선 당국의 반인륜 범죄를 응당 문제시하고 우리 공민들을 한시바삐 가족들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해당한 대책을 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