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조조정 등 대기업 관련 문제를 많이 다루는 국회 정무위원장 자리가 야당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20대 원구성 협상에서 꼭 사수할 상임위로 운영위원회, 국방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보위원회를 꼽고 있다. 전통적으로 집권여당이 위원장을 맡아온 핵심 상임위라는 이유에서다. 이들 상임위를 지키려면 정무위원회나 기획재정위원회 중 한 곳 정도는 야당에 내줘야 한다는 ‘현실론’이 당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정무위는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을 소관으로 하고 있어 공정거래, 재벌개혁 등의 이슈를 자주 다룬다. 기업인을 회의에 불러내는 일이 많아 이를 막으려는 주요 기업 대관부서의 ‘물밑 작전’이 치열한 곳이기도 하다. 정무위는 지난해 9월 국정감사에서 신동빈 롯데 회장,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 조대식 SK 사장 등을 증인으로 출석시켰다. 2013년 국감 때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이혜경 당시 동양 부회장과 현대자동차, BMW코리아, 아모레퍼시픽, 국순당 등의 고위 전문경영인을 줄줄이 불러 세웠다. 정무위원장이 야권에 넘어간다면 김현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위원장 후보로 꼽힌다.

여야에서는 총 18개인 상임위·특위 위원장을 새누리당, 더민주, 국민의당에 8개, 8개, 2개씩 나누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더민주는 원내 1당으로서 국회의장직을 반드시 가져오고 운영위, 예결위, 법제사법위원회 중 최소 한 개를 넘겨받는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이 원하는 상임위에 들어가려는 당선자들의 ‘눈치작전’도 치열해지고 있다. 일부 인기 상임위에 신청이 몰리면서 비인기 상임위는 원구성 때마다 구인난을 겪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 상임위에 오래 몸담으며 꾸준히 전문성을 발휘하는 의원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정무위에서는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과 박병석 더민주 의원이 정무위 활동 경험이 긴 ‘터줏대감’으로 꼽힌다. 기재위에서는 17·18대에 이어 20대 국회에서 다시 지망한 이혜훈 새누리당 당선자, 국방위에서는 8년째 한우물만 파온 안규백 더민주 의원, 법사위에서는 국정원 댓글 당시의 맹활약에 이어 이번에도 지망 의사를 밝힌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등이 장수 상임위원이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