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의 청와대 회동에 대해 "회담 총평을 하자면 성과도 있었고 한계도 있었다"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한 시간 반 정도에 걸쳐 진지하게 대화했다. 더민주 원내대표로서 할 말을 충분히 다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민생경제점검회의를 가동키로 한 데 대해 "회의체 신설은 의미있는 진전이고, 협치 차원의 진전이라고 본다"며 "더민주는 이 기구를 통해서 우리가 추진하려는 각종 민생정책의 우선순위를 논의하고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정례회동을 하기로 한 데 대해 "원내대표 회동을 해서 할 수도 있고, 필요하면 당대표 회동이 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대통령과 3당이 정례적으로 만날 수 있는 틀을 짜자고 해석하는 게 맞지 않을까"라고 평가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광주민주화운동 공식기념곡으로 지정하는 문제에 대해 일정 부분 화답한 것에 대해 "저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거듭된 주문에 답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월호법 개정, 어버이연합 문제, 누리과정 예산 등에 대해 "예민한 현안에 대해 태도변화가 없었던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