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기 없는 세계' 신념에 입각한 것으로 이해"
'직접적 평가'는 자제…美안팎의 우려 의식한 듯

외교부는 11일 2차대전 당시 미국이 일본 히로시마(廣島)에 원자폭탄을 투하한 지 71년 만에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히로시마를 방문하기로 한 데 대해 "'핵무기 없는 세계'를 통한 평화와 안전을 추구한다는 오바마 대통령의 신념에 입각해 이뤄진 것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 방문과 관련해서 한미 양국은 그동안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미국 측은 2차대전 말 원폭을 사용한 것과 관련해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하면서 역사에 대한 공개적 인정이 과거를 이해하는데 긴요하다는 인식을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미측은 이번 방문이 모든 무고한 희생자를 추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여기에는 한국인 원폭 피해자를 포함한 희생자들을 애도하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행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의식한 듯 '환영'이나 '긍정' 또는 '반대' 등의 직접적인 평가를 담은 표현은 사용하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행을 두고 미국 안팎에서 2차대전 승전국인 미국이 패전국인 일본에 대해 사과를 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거나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에 대해 완전한 반성과 사과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가해자인 일본에 면죄부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미국 측과의 소통과정에서 어떤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행을 추진하는지, 일본 측에 의한 악용 우려 등에 대해 미국 측과 협의를 해온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를 통해 미국 측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역사수정주의와는 분명하게 선을 긋고 있다는 평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벤 로즈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이 기고문을 통해 "2차대전 말 원폭 사용 결정에 대한 기존 입장은 불변이다", "그 당시 관계했던 분들의 대의가 정당했다"라고 밝힌 부분을 강조했다.

정부는 또 원폭 피해자 가운데는 약 2만 명의 한국인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을 미국 측에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즈 부보좌관이 "전쟁 당시 희생된 모든 무고한 피해자들(all innocents)을 추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미국 측에서 한국인 원폭 피해자도 고려한 표현이라는 설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이 히로시마 평화공원을 방문하면서 원폭사망자 위령비에서 약 200m 떨어진 한국인 원폭희생자 위령비까지 찾을지는 현재로써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26~27일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를 방문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