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비서국 대체…"어느 기구보다 파워 커질 것"

북한이 노동당 7차 대회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전위부대'로 신설된 정무국에 포진한 인사들의 면면에 관심이 쏠린다.

북한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10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차 전원회의가 9일 평양에서 진행됐다"며 "전원회의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와 정치국을 선거했다"고 보도하면서 전원회의에 관한 공보를 발표했다.

공보는 전원회의에서 정무국을 신설했으며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을 선거했다고 알렸다.

신설된 정무국은 '노동당 위원장'인 김정은을 정점으로 하며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기존 비서진)에는 최룡해, 김기남, 최태복, 리수용, 김평해, 오수용, 곽범기, 김영철, 리만건이 이름을 올렸다.

정무국은 기존의 당 중앙위원회 비서국 명칭을 변경하면서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중앙위원회 비서를 부위원장으로, 도·시·군 당 위원회와 기층 당조직의 책임비서, 비서, 부비서 직제를 위원장·부위원장으로, 도·시·군 당 위원회 비서처의 명칭을 정무처로 이름을 고쳤다.

북한 노동당 규약은 정치국과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당 전원회의와 전원회의 사이에 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당의 모든 사업을 조직 지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무국에 대해 김정은 제1위원장이 '노동당 위원장'이라는 새 직책을 갖기 위해 만든 기구라고 평가하고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비서국을 없애고 대신 정무국을 신설한 것은 김정은에게 새 직책(노동당 위원장)을 만들어 명실상부한 정통성 있는 지도자로 부각하고 새로운 시대를 선포하기 위한 목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도 "김정은 당 위원장의 역할이 정무국을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따라서 정무국의 파워는 그 어느 기구보다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곽명일 기자 nkfutu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