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우회, 靑 민정수석 가족기업과 관련…靑 연루설 밝혀야"

더불어민주당은 10일 검찰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어버이연합 불법 자금지원 의혹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며 특검을 비롯한 다른 수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의 '어버이연합 등 불법자금지원 의혹 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이춘석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어버이연합 관련 사건을 배정받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대해 "청와대와 국정원, 전경련까지 연루된 사건을 형사1부가 단독으로 수사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사건'의 경우 검찰이 무혐의를 줬으나 특검의 재수사를 통해 진실 일부가 밝혀졌다면서 "검찰이 본연의 역할을 포기한다면 국회는 실체적 진실을 밝힐 별도의 방법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며 특검 요구 가능성을 시사했다.

검사 출신인 백혜련 당선인은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우회 지원한 의혹을 받는 재향경우회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가족이 소유한 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백 당선인은 "경우회와 SDNJ홀딩스가 각각 지분 50%를 투자해 삼남개발이라는 회사를 세웠는데 삼남개발은 2014년 23억원, 2015년 22억원을 경우회와 SDNJ홀딩스에 각각 배당했다"고 주장했다.

백 당선인은 "SDNJ홀딩스는 우병우 수석의 장모 김모씨가 (지분의) 20%를 소유하고 김씨의 자녀 4명이 20%를 소유한 가족기업"이라면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가 어버이연합에 2014년 2천500만원, 2015년 1천1700만원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