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 "대표-최고위원 따로 뽑아 대표 권한 강화해야"
'당권-대권분리' 당헌 고쳐 '당권-대권 통합' 주장도


새누리당 당선인 총회에서 현행 집단지도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오는 7월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12년 만에 당의 권력체제가 개편될지 관심사다.

현재 새누리당은 전당대회 대표 경선에서 최고 득표자가 당 대표를 맡고 2∼5위 득표자와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지명직 2명 등 9명의 최고위원으로 최고위원회를 구성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런 집단지도체제는 야당이었던 지난 2002년 서청원 대표 시절 처음 도입됐다.

전신인 민정당과 민자당, 신한국당 시절 새누리당은 대통령이 당 총재를 겸임하고 당에는 대표최고위원과 복수의 최고위원을 둬 당무를 관장토록 한 '위임형 지도체제'였다.

1997년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창당 당시에는 이회창 명예총재와 조순 총재, 이한동 대표위원이 지도부 역할을 했지만 1998년 대표직을 폐지하고 총재 중심의 단일 지도체제로 전환했다가 2002년 대선을 앞두고 집단지도체제가 꾸려졌다.

이후 대선에서 패배한 뒤 이듬해에는 다시 전대에서 선출한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단일지도체제로 복귀했지만, 2004년 총선에서 '탄핵 역풍'으로 패배한 뒤 당을 재건하던 박근혜 대표 때 다시 집단지도체제가 도입돼 12년간 이어져 오고 있다.

그간 이런 집단지도체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들이 권한을 나눠 가져 민주적으로 당의 주요 사안을 결정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지만 이번 총선을 치르면서 당내 계파갈등이 심화하자 당의 리더십이 사실상 마비되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합의제로 운영되다보니 당 대표도 9명의 최고위원 중 1명에 불과해 대표가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기가 어려워 당내 위기 수습에 속수무책이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당헌당규를 개정해 현 지도체제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함으로써 당 대표의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당권도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 정병국 의원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집단지도체제는 계파적 안배에 따라 갈등만 양산한다"며 "전당대회에서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뽑고, 최고위는 두되 지금처럼 합의제가 아닌 협의체로 바꾸고 당 대표가 전권을 가지는 형태의 강력한 단일지도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잠재적 당권주자인 정우택 의원도 통화에서 "대표를 따로 뽑아 대표의 권한을 더 강화하고 최고위원은 별로로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유일의 4선 당선인인 나경원 의원은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하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가 완성될 수 있다"고 가세했다.

그러나 반론도 만만치 않다.

그동안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해온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당권도전을 저울질하는 친박(친박근혜)계 홍문종 의원은 통화에서 "현행 집단지도체제는 어떻게 보면 고육지책"이라며 "다양한 당내 의견을 수렴할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기꺼이 동의하겠지만 현 상황에서 다양한 의견을 지도부에 전달할 대안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친박계의 경우 당 대표의 권한이 강화되고 비박(비박근혜)계가 당권을 잡을 경우 당 대표를 견제할 수 없게 돼 당청관계도 껄끄러워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지도체제 개편과 함께 당헌상 '당권-대권 분리' 조항을 손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새누리당 당헌에는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자는 상임고문을 제외한 모든 선출직 당직으로부터 대통령선거일 1년6개월 전에 사퇴해야 한다'고 돼 있다.

이에 따라 당헌상 규정보다 훨씬 이른 시점인 대통령 선거일 2년 전께부터는 대권주자들이 당권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있게 돼 결과적으로 '약체 당대표'를 배출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소속 국회부의장인 정갑윤 의원은 통화에서 "현행 규정으로는 어느 시점이 되면 대선주자가 당권을 내놔야 하는 만큼 책임지고 끌고갈 수 있는 사람이 (당대표 선거에) 안나오는 것"이라며 "결국은 당권과 대권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도 "대선에 출마하려면 1년6개월전에 당직 사퇴를 하도록 한 현행 당헌을 폐지해 당내에서 좀 더 많은 '잠룡(잠재적 대권주자)' 후보군을 키울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반면 친박계인 한선교 의원은 "지금은 그럴만한 카리스마 있는 인물이 없다"며 "이번에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 대선 주자를 따로 뽑아야 하지 않겠냐"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신영 류미나 현혜란 기자 eshin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