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북미 평화협정 부인만 하지 말고 상상력 갖고 접근해야"
국회 외통위 긴급 현안 간담회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10일 폐막한 북한 노동당의 제7차 당대회 이후 남북 대화 가능성에 대해 "지금은 대화할 때가 아니고 제재라는 수단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 긴급 현안 간담회에서 남북 대화의 필요성을 묻는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의 질문에 "이번 당 대회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대화를 했을 때 평화로 갈 수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장관은 "대화하는 동안 자칫 대북 제재는 이상해 질 수 있고, 북한은 시간을 벌어 핵 능력만 고도화할 위험이 있다"면서 "어려운 국면이지만 엄중한 상황을 풀기 위해 강력한 제재라는 수단을 효율적으로 쓸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 장관은 북미 평화협정 체결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전제한 뒤 "미국 인사들이 평화협정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평화협정을 계속 얘기했고, 이번 당대회에서 주한미군 철수 등의 주장을 보면 평화협정을 왜 얘기하는지 그 속내가 무엇인지 드러났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나경원 위원장은 "평화협정은 작년부터 워싱턴발로 나오는데 없다고 부인할 게 아니라 주목하고 상상력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어느새 우리가 남북관계에 주도권을 갖지 못함은 물론 소외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홍 장관은 현황 보고에서 "당대회에서는 1980년대 6차 당대회를 답습한 수준으로서 기존의 사상 강화 및 경제 발전 노선을 반복했다"면서 "김정은 정권이 새로운 전략 없이 선대(先代)의 유훈에 의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군사회담의 필요성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남북관계 악화의 원인을 우리 제도·법률 등의 책임이라고 전가하고, 연방제 통일 주장을 지속하는 등 진정성이 없는 선전 공세"라고 일축했다.

홍 장관은 "세계의 비핵화라는 수용하기 어려운 조건을 내걸면서 핵보유국을 전제로 한 비확산 주장은 결국 비핵화 의지가 없음을 방증하는 것"이라면서 "당 대회 이후 북한의 도발과 위장 평화공세에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또 "북한의 핵·경제 병진 노선에 대해서는 북핵 불용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하겠다"면서 "북한이 남북 대화를 제의해 올 경우 비핵화 우선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