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집권후반기 국정운영 달라져야"…與도 "변화는 필요"
野, 노동개혁·경제활성화 법안·양적완화 제동 예고


여야 원내 지도부는 오는 13일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동에서 집권 후반기에는 지금까지와는 달라진 국정 운영 방식을 보여달라고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총선을 통해 '여소야대(與小野大)', '3당 구도'라는 확연히 달라진 정치 지형이 형성된 만큼 앞으로는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여야의 의견을 존중하는 협치(協治)를 펴달라는 의견을 여야 없이 전달할 것이라는 게 여야 원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같은 주문은 제1야당이자 차기 국회에서 원내 제1당의 지위를 갖게 된 더불어민주당과 제3당 국민의당은 물론,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는 대통령도 국정 운영 방식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당·청 관계는 물론 여야 관계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앞으로 대통령이 이 같은 여야 지도부와의 대화 자리를 자주 만들고, 여야와 끊임없이 소통하려는 노력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진석 신임 원내대표도 취임 이후 '협치'와 '수평적 당·청 관계'의 필요성을 누차 강조한 바 있다.

더민주는 박 대통령에 대해 야당과의 소통 강화와 입법부 존중을 구체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제1당으로서 국정에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겠지만, 의견이 다른 분야가 발생하면 대통령도 야당의 의견을 들어보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주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일방통행한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으니까 소통도 하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3당 체제'에 따른 '협치'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청와대의 달라진 태도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서는 대통령과 국회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위한 회동 정례화 제안도 검토되고 있다.

정책 분야에서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정부의 노동개혁 입법과 경제 활성화 법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더민주는 정부의 경제 살리기 노력에 힘을 싣겠지만, '한국판 양적 완화'로 대표되는 정부의 현행 구조조정 방식에는 제동을 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제 민주화'로 대표되는 포용적 성장으로의 기조 전환 필요성도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19대 국회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중점 법안으로 정한 5개 법안의 처리 필요성을 강조하고, 5·18 민주화운동 36주년을 앞두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정식 기념곡 제정을 위한 협조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지복 조성흠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