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 겸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제7차 노동당 대회 사흘째인 지난 8일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결산) 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을 최고 수위로 추대하는 내용의 결정서를 채택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 겸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제7차 노동당 대회 사흘째인 지난 8일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결산) 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을 최고 수위로 추대하는 내용의 결정서를 채택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채택된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결정서는 김정은이 대회 첫날(6일) 발표한 당 중앙위원회 총화(결산) 보고를 재확인한 내용이다. 김정은의 보고 내용을 명문화함으로써 유일 지도체제를 강화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북한은 9일 김일성을 ‘위대한 수령’, 김정일을 ‘탁월한 수령’, 김정은을 ‘당과 국가, 군의 최고영도자’로 표현해 세습 3대의 호칭을 차별화했다.

결정서는 “김정은 동지가 대회에서 한 사업 총화 보고는 우리 당과 군대와 인민이 이룩한 불멸의 업적과 풍부한 경험을 전면적으로 총화한 역사적 문헌”이라며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를 우리 당의 최고 강령으로 내세우고 사회주의 위업의 완성과 조국의 자주적 통일 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 과업과 방도를 밝힌 강령적 문헌”이라고 찬양했다. 5만4000자가 넘는 결정서에서는 ‘김일성-김정일주의’가 수차례 언급됐다.

집권 기간이 길지 않아 독창적 사상 체계를 내세우지 못한 김정은이 선대의 지도 이념을 답습해 북한 주민들을 통치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북한은 결정서에서 핵 개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북한은 “제국주의의 핵 위협과 전횡이 계속되는 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병진하는 전략적 노선을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자위적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자신들이 보유한 핵 무력을 포기하지 않고 ‘협상 카드’로 활용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국면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이날 함께 발표된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 총화 보고에서는 재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됐다. 중앙검사위는 당 재정관리 사업을 감사하는 기관으로 당 집행 사항을 추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노동신문은 중앙검사위 총화 보고 내용을 소개하면서 최승호 당 중앙검사위원장이 보고를 맡았다고 보도했다. 최승호가 중앙검사위원장이라는 사실은 이날 보도로 처음 확인됐다. 최 위원장은 “당 재정관리 사업에서는 일부 편향이 나타났다. 당 조직들은 자금을 예산에 규정된 대로 정확히 쓰는 질서를 철저히 세워야 한다”고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촉구했다.

지난 6일부터 열리고 있는 당 대회에선 조용원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의 부상이 주목받고 있다. 차관급인 그는 당 대회 집행부 39명에 속하지 않지만 대회 주석단의 두 번째 줄에 앉았다. 지난 7일 조선중앙TV의 당 대회 이틀째 영상에선 김정은의 옆에서 무릎을 꿇고 보고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그는 지난해 북한 권력 서열 2위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다음으로 김정은을 많이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당 대회에서는 중국과 북한의 서먹한 관계가 관측됐다.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면서 북한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노동신문은 9일자에서 “김정은 동지가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개회사를 한 소식을 6일과 7일 여러 나라에서 보도했다”며 타스통신을 비롯한 러시아, 이란, 호주, 일본, 영국, 미국 매체의 동향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정작 ‘혈맹’인 중국 매체의 동향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노동신문도 7일자에 각국 축전 중 중국 축전을 쿠바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축전보다 뒤에 실었다.

중국 정부는 이날 북한이 ‘핵 보유국’을 선언한 데 대해 ‘한반도 비핵화’를 강조하며 “모든 국가가 시대 조류에 부합하는 노력을 기울이길 희망한다”며 “우리는 모든 국가가 UN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관련 결의를 준수하고 이를 집행해야 한다고 여긴다”고 밝혔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