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 … 정진석 우상호 박지원 3당 원내대표 협치, 첫 실험대 될 듯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9일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을 이달 말 개원하는 20대 국회의 최우선 논의 과제로 정하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 당은 총선 민심을 받아들여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나아갈 것" 이라며 "과거 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박근혜 정부에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는 19대 국회에서 더민주 의원들이 관련 법안을 발의하고 상임위원회에서 수차례 호소했지만 새누리당이 외면한 사안" 이라며 "(새누리당이) 뒤늦게 청문회 등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나선 것은 환영하지만 왜 19대 국회에서 그렇게 방치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달 중에 국회 차원의 특위가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19대 국회가 마무리되면 자연스럽게 해산돼 20대 국회 차원에서 다시 구성해야 한다"면서 "국회 차원의 본격적인 대응은 다음달 (20대 국회) 원구성 이후 최우선 과제로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와 어버이연합 지원 논란, 정운호 로비 사건 등을 이달말 임기가 끝나는 19대 국회에서 처리할 3대 현안으로 지목하고 조속한 대책 논의를 촉구했다.

이재근 한경닷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