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군사회담 제안 수용해 北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야"
"가습기 사건 절대 안 물러서…국조·청문회·특검 검토"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9일 북핵문제 해법과 관련, "(남북)정상회담만이 이런(해결의) 물꼬를 틀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교통방송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실질적으로 실무회담을 하다가는 서로 주고 당기다가 크게 성공한 적이 없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대중 정부 시절이던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 공동선언 등을 성사시키는 데 있어 막후 조율자 역할을 한 바 있다.

그는 또 "북한은 특수사회여서 과정이 필요없고 결정만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김정은의 귀를 붙들고 국제정세와 대미관계 등을 설명하면서 설득하는 게 가장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남북군사회담 재개에 대해선 "상투적 제안이다. 우리가 군사회담을 하자고하면 무슨 조건을 내세울 것"이라면서도 "그럼에도 우리가 군사회담을 열자고 공세적으로 나서면서 그들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는 것은 굉장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김정은 체제와 관련해선 "김정일은 미군의 한반도 주둔이 동북아 안정이라고 이야기했는데, 김정은은 미국을 없애버릴 수 있다는 강경발언을 쏟아내는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없는 방향으로 진전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6·15 공동선언, 9·19 공동성명, 교류협력으로 돌아가 우리가 지렛대로서 북미 간 북핵폐기 협상이 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현안으로 떠오른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에 대해 "박근혜 정부에서 세월호 사건 이후로 국민 생명과 안전에 대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하겠다 했는데 3년 동안 미동도 않다가 지금 나서는 것은 만시지탄이고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국민 생명 보호 차원에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고 각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19대 국회에서 합의가 안 되면 20대 국회에서 합의해서 국정조사나 청문회, 특검까지도 모든 것을 다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