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이달 중순께 여야 3당의 원내 지도부를 만나 대(對)국회 협치(協治) 방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이란 방문을 마치고 돌아와 빠른 시일 내 3당 대표를 만나겠다"고 밝혔지만, 여야 3당 대표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아 원내 지도부를 만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되는 분위기다.

특히 4·13 총선으로 여소야대 국회가 새롭게 출범하게 됐고, 각종 입법 현안을 진두지휘할 여야 원내 사령탑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청와대는 가급적 이달 중으로 원내 지도부와의 회동을 추진해보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은 신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인선 작업을 끝냈고, 더불어민주당도 정책위의장만 확정되면 여야 3당의 원내 지도부 라인업은 확정된다.

'쇄신 비상대책위' 체제를 출범시키려 했던 새누리당은 인물난 등으로 한시적 당 대표인 비대위원장 선임 작업이 난항에 빠진 터라 박 대통령과 3당 대표와의 이달 중 회동은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따라서, 청와대는 일단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정책위의장을 인선하면 3당 원내 지도부와 회동하는 방안을 조율해보겠다는 구상이다.

정치권에선 휴가 중인 더민주 김 대표가 오는 11일 업무복귀 시점에 맞춰 정책위의장을 인선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만큼 청와대와 3당간 조율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이르면 이달 중순께 박 대통령과 3당 원내 지도부간 회동이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동 시기에 대해 "우리 뜻대로 될 수 없는 각 당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가급적 이달 중으로는 회동을 추진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회동이 성사되면 이란 방문 결과 등을 설명하면서 민생 현안에 대한 협력을 여야 3당에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4·13 총선 이후 집권 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던 지지율도 이란 방문을 계기로 상승세로 전환하는 등 국정운영의 동력도 되살아나고 있는 만큼 3당 원내 지도부와의 회동을 국정의 실타래를 푸는 전환점으로 삼을 것이란 관측이다.

청와대에선 3당이 총선 후 민생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앞다퉈 보이기 때문에, 합의 가능한 사안들이 상당히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