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교육감는 "지난 4월13일 치러진 20대 총선 결과는 국민들의 교육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확인할 수 있는 선거였다"고 자평했다. 누리과정 시.도교육청 떠넘기기 등 정부의 잘못된 교육행정을 꾸짖은 선거로 규정하기도 했다.

이 교육감은 3일 수원 도교육청 본청에서 열린 월례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 민심은 누리과정 예산을 국고로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교육감은 민심이 평가한 잘못된 교육행정으로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떠넘기기 ▲국정교과서 추진 ▲교육의 정치적 중립 훼손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정부가 책임져야 하는 만 3~5세 영유아 보육료인 누리과정 예산을 별도 재원마련 없이 시도교육청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정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교육감은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철회해 교육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을 정치적 목적에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일부 정치인들의 교육감 직선제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국민들은 교육자치 시대를 역행하는 행태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교육감은 "정치권은 교육현장이 혁신교육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교육재정의 안정적 확보와 진정한 교육 자치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