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SLBM 발사와 5차 핵실험과 관련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회의에 정보위원과 국정원장이 출석해 회의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SLBM 발사와 5차 핵실험과 관련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회의에 정보위원과 국정원장이 출석해 회의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대북 제재, 해운·관광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에 따라 중국과 아랍에미리트(UAE) 등 외국에 있는 북한 식당 20여 곳이 폐업하거나 영업을 중단했다고 국가정보원이 27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해외 북한 식당은 방문객이 급감하고 경영난이 심화하면서 중국, UAE 등지의 식당 20여 곳이 영업을 중단하거나 폐업하는 (등 폐업·영업중단) 사례가 확산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에 대한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한 각국의 동참으로 제재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특히 해운과 관광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고 무역·금융 분야에서도 점진적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 "북한 소속 원양·해운 선박에 대한 각 국의 입항 금지와 취득·등록 취소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