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가 정차하는 일부 역에서 거동수상자나 의심물체에 대한 보안검색이 8월부터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보안강화 세부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세부대책을 보면 서울·오송·익산·부산역 등 KTX역 4곳에서 8월부터 12월까지 선별적 보안검색이 시범적으로 이뤄진다.

공항처럼 모든 승객·수하물을 보안검색하는 것은 아니고 폐쇄회로(CC)TV 등 영상감시설비로 거동수상자나 의심물체를 모니터링한 다음 철도경찰이 엑스레이 검색대로 정밀하게 검색하는 방식이다.

열차에서는 철도경찰이 휴대용 폭발물 탐지기를 가지고 의심물체를 선별적으로 검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모든 승객·수하물을 검색하면 국민 불편이 예상돼 선별적 검색을 시행한다"면서 "미국·영국·프랑스·스페인 등도 고속철도에서 선별적 보안검색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한강철교 등 국가 중요시설에 열화상 감시설비를 추가로 설치해 악천후에도 외부인 등의 침입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역무원이 배치되지 않은 간이역(256곳)과 보안이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역(120곳)에는 고화질 영상감시설비를 설치한다.

철도차량기지에 무단으로 들어와 기차에 낙서를 남기는 사건이 3년간 45건이나 발생한 점 등을 고려해 철도차량기지에 대한 영상감시설비 등을 활용한 감시와 철도경찰·경비원의 순찰·출입통제도 강화할 계획이다.

철도경찰 외에도 철도운영사의 경비인력·역무원 등을 재배치해 보안검색인력으로 활용하고 역의 환경미화원·매점직원·자원봉사자 등을 테러 예방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테러는 예방과 선제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관련 기관과 보안정보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정례적인 보안점검회의를 여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