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이후] 첫 회견부터 '야당과 협력' 들고 나온 원유철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제안한 미래일자리특별위원회 등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만나는 자리를 적극 환영합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당 최고위원들이 총 사퇴한 직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된 원유철 원내대표(사진)는 1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야당과의 협조’를 강조했다. 야당을 ‘정부의 국정운영을 발목 잡는 세력’으로 규정해 강도 높게 비판해온 것과 사뭇 다른 기류다.

16년 만에 맞은 여소야대(與小野大)의 국회에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노동개혁 4대 법안 등 새누리당이 중점 처리를 요구해온 주요 입법 과제는 야당의 협조 없이는 처리할 수 없다.

원 원내대표는 경제활성화법과 일자리 관련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2+2+2 회담(각 당의 원내대표 및 원내수석부대표 혹은 정책위원회 의장)’을 공식 제안했다. 원 원내대표는 “안 대표의 (특위 관련) 제안을 높이 평가하고 임기 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8석의 ‘캐스팅 보트(가부동수에서 찬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력)’로 급부상한 국민의당을 최대한 예우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원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당선된 윤상현, 안상수 당선자의 복당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신중하게 (복당을) 받아들이겠다”며 “다음주에 비상대책위원이 구성되면 충분한 토론을 거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 원내대표 선출을 다음달 초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그는 “5월 초순에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선출하려고 한다”며 “20대 국회 개원에 앞서 야당과의 협상을 위해서도 조속한 선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천 책임이 있는 친박(친박근혜)계 일원으로 비대위원장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는 “비대위 체제가 두 달 정도로 짧아 (외부 인사보다는) 당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이 신속하게 당 현안을 수습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내부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이 절박한 위기 상황인데 그런 말을 할 때가 아니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다음주 비대위 인선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