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당연히 받아야"…김종인 "단적으로 말하기 어려워"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의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에서 배제된 뒤 무소속으로 당선된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복당 문제에 야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총리가 친노 진영의 좌장이라는 점에서 이 전 총리가 당으로 귀환할 경우 내부 역학관계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전 총리가 당선 일성으로 "제자리를 찾겠다"며 강한 복당 의사를 밝힌 가운데, 김 대표는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향후 당내 갈등의 소재로 본지며 '뇌관'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이 전 총리는 전날 당선 인터뷰에서 "곧바로 당에 복당해서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을 배제한 김종인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더민주를 싫어서 탈당한 것이 아니라 김종인 대표의 정무적, 자의적 판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서 탈당했기 때문에 당연히 받아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탈당한 날부터 1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당규상 당무위원회 의결이 있으면 복당이 가능하다.

당장 친노 진영은 이 전 총리를 바로 복당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이 무소속 탈당파의 복당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제1당 지위를 지키려면 1석이라도 더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핵심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전 총리는 보수 언론에서 만든 실체도 없는 '친노 패권' 프레임 때문에 부당하게 공천에서 배제됐다"며 "국민의 투표로 당의 결정이 잘못된 것이 입증됐으니 당연히 다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전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전 총리의 복당과 관련 "추후 상황이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결정할 사항이지, 지금으로선 단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와 관련, 김 대표 측 관계자는 "당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의지가 퇴색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김 대표는 복당을 쉽게 생각하는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김 대표는 복당 요구에 대응하지 않으며 일단 전당대회 때까지 시간벌기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특히 당선 인터뷰에서 "복당해서 당의 중심을 바로 잡겠다"고 선언한 이 전 총리가 새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김 대표와 주도권 경쟁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이 전 총리는 7선 중진으로 국회의장 후보군으로도 분류된다.

하지만 양쪽이 당내 화합 차원에서 타협을 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이 전 총리와 마찬가지로 공천배제에 반발해 탈당했지만 무소속으로 생환한 홍의락 의원을 다시 데려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홍 의원의 대구 지역구에서는 새누리당 입당 요구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더민주 김부겸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지도부가 예의를 갖춰서 과거에 무신경하고 무책임한 것에 대해 정중하게 사과해야 한다"며 당이 복당을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P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양당이 굉장히 반성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일 때 주민과 상의해 볼 계기를 만들겠다"며 "지금은 (새누리당) 입당이나 복당이나 어떤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