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을 무소속 홍의락, 컷오프 악재 딛고 대구서 무소속 돌풍
“여론조사를 하기 전까지는 기자들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지역이었다.”

대구 지역 20대 총선에서 가장 의외의 선거구는 야당 출신인 홍의락 무소속 당선자(사진)가 승리한 북구을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의원이던 그가 북구을에 출마할 때만 하더라도 홍 당선자의 승리를 점친 사람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홍 당선자가 3년 동안 소리 소문 없이 지역구를 누비면서 부인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며 꾸준히 공을 들인 결과가 이번 총선 결과로 나타나자 ‘가장 의미 있는 당선’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대구시의 한 공무원은 “대구시가 예산 확보를 위해 서울 여의도를 찾았을 때 여당 의원 이상으로 잘 대해주고 예산 확보에 힘써줬다”고 평가했다. 홍 당선자는 대구시가 추진 중인 대구국가물클러스터 사업을 위한 특별법을 야당 의원으로서 발의할 정도로 대구 경제에도 힘을 쏟았다. 한 주민은 “민원도 보좌관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 해결하고 손수 전화로 답을 줄 정도로 오히려 여당 의원보다 나았다”며 “내막을 알면 그의 당선이 의아한 것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홍 당선자는 기업을 운영하다가 2002년 국민통합개혁신당 경북 창당추진위원회 공동대표를 맡으며 정계에 입문했다. 2012년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진출한 그는 지난 2월 컷오프(공천배제)됐으나 오히려 동정표 등 더 큰 지지를 받는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홍 당선자는 “중앙의 눈치만 보는 정치는 종식돼야 한다”며 “대구시민, 북구을 주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말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