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범위 '박빙' 수도권서 격화…중앙당, 경쟁적 논평 내기

4·13 총선이 11일로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거전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여야간 상대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가 격화하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 박빙의 경합이 벌어지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중앙당 차원에서 경쟁적으로 논평을 내면서 '상대 후보 흠집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송화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논평을 내고 경기 시흥갑의 새누리당 함진규 후보에 대해 "19대 국회의원 임기 중 지역주민에게 배포한 의정보고서에 자신이 국회의원이 되기도 전에 해제된 그린벨트지역을 자신의 공로인 것처럼 표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따라) 더민주 백원우 후보 측이 함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함 후보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과거에 해제된 그린벨트가 관련사업의 백지화로 다시 벨트로 묶이려는 것을 막았다"며 "백 후보 측의 지적에 수차례 해명을 했지만 계속 문제제기를 하다 선거 막바지가 되자 논평까지 내면서 비방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새누리당 배승희 부대변인은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 김영주(서울 영등포갑) 후보가 정치자금 1억7천만원을 들여 차량을 구매했다는 언론보도를 인용하며 "서민을 강조하던 모습과 너무 표리부동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배 부대변인은 또 김 후보가 영등포의 한 산악회 관광버스에서 언쟁과 욕설을 주고받으며 몸싸움을 벌였다는 또다른 언론보도를 언급, "국민의 대표 국회의원이 크고 작은 문제에 휘말리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무리 털어도 먼지가 안 나다 보니 상대당 후보가 틈만 나면 흑색선전 내지는 비방을 하고 있다"며 "생각해볼 가치가 없으니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 김태현 부대변인은 더민주 박남춘(인천 남동갑) 후보가 의정보고서에 '남동산단에 6천억원 투입 예정'이라고 기입해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다음 임기에 다룰 공약을 의정보고서에 적어 배부하면 공직선거법 제93조 제1항 위반이라는 게 김 부대변인의 주장이다.

김 부대변인은 "의정보고서에는 '6천억원 투입'이라고 기재해 예정사항을 마치 실제 집행된 것으로 둔갑시키고 사업비를 부풀려 국민을 현혹했다"며 "이게 사실이라면 엄연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밝혔다.

박 후보 측은 이에 대해 "지난해 8월에 나온 의정보고서인데다가 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이미 혐의가 없다고 판단한 사안"이라며 "논쟁 가치가 없는 일을 상대당 후보가 계속해서 수면으로 올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울 서대문갑에서는 새누리당 이성헌 후보의 배우자가 지역구내 재개발 지역에 소유한 아파트를 두고 양당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더민주 강선아 부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18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이 후보가 스스로 (재개발) 공약을 내걸었던 지역에 배우자 명의의 부동산을 갖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유권자께 소상히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배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해당 아파트는 배우자의 모친이 1978년 매입해 40여 년간 소유한 곳이며, 오히려 우 후보가 국회의원을 하던 시절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됐다"면서 "시대착오적인 논평"이라고 반박했다.

경기 군포을에선 국민의당 정기남 후보 측이 더민주 이학영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위반 혐의로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에 고발했다.

정 후보 측은 이 후보가 확보했다고 홍보한 지역예산 520억원 중 '복합물류터미널 진입로 등 422억원 확보' 부분은 국토교통부에 납부되는 국가 예산으로서 군포시와 무관한데도 이 후보가 이를 과대홍보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 후보 측은 통화에서 "군포시에서 행정처리를 잘못해서 깎일 처지에 놓였던 예산이 삭감되지 않도록 막은 내용"이라며 "시와 무관한 예산이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현혜란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