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원 규모 펀드 조성…여객선 건조 지원

정부가 2020년까지 노후 여객선 63척을 새 여객선으로 대체하고, 1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여객선 건조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세월호 참사 2주기를 앞두고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연안여객선 안전 대책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연안여객선 현대화 계획'이다.

먼저 정부는 2020년까지 63척의 노후 여객선을 대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천억원 규모의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조성해 해외에서 중고 여객선을 들여오지 않고, 새로운 여객선을 직접 건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여객선 건조 기술을 개발하고, 여객선 특화 조선소를 육성하는 등 국내 선박 건조 인프라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여객선을 구입하기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이자 부분에 대한 정부 지원을 늘리고, 성수기와 비성수기에 차등해서 운임을 받는 탄력운임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안여객선 운송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매·정보시스템을 개선하고, 육상과 해상을 연결하는 원스톱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효율적인 해상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운항하는 간선망과 인근 지역을 운항하는 지선망 체계를 구축하고, 여객선 기항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현대화 계획이 완료되면 여객선 평균 선령이 지난해 기준 14년에서 12년으로 낮아지고, 여객선 이용자는 1천500만명에서 1천70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또 고객만족도 평가도 2013년 86.5점에서 2020년 90점으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이와 별도로 연안여객선에 대한 안전을 위해 선원과 승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경기도 안산과 전라남도 진도 등에 2019년까지 해양안전체험관을 건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10월 경상북도 포항, 전라북도 군산, 경상남도 통영의 터미널 등 7개 지역에 해양안전 전시관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 선사에 대해서는 안전관리자 선임을 의무화하고, 106명의 선박안전기술공단 운항관리자들이 선장과 함께 출항 전 여객선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며, 해사안전감독관이 선사와 운항관리자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