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삼성의 미래형 자동차 사업을 광주광역시에 유치해 일자리 2만개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해 논란이 일고 있다. 기업의 신규 사업 입지를 선거판 공약으로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에 대해 “정치가 시키면 기업이 무조건 따라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5공’식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를 미래형 자동차 생산의 산실로 만들겠다”며 “삼성의 미래차 사업을 광주에 유치해 5년간 일자리 2만개를 창출하겠다”고 발표했다. 텃밭이던 광주에서 국민의당에 전패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자 삼성을 내세워 표심(票心)을 잡으려는 것이란 분석이다.

이 공약은 광주 서을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의 ‘삼성 전장사업 유치’ 공약 연장선에서 나왔다. 김 대표는 ‘삼성과 사전에 협의했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양 후보가 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하지만 삼성 관계자는 “양 후보와 광주공장 가전생산라인의 해외 이전을 협의한 적은 있지만, 전장사업 투자 협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각 정당의 공약사항에 대해 개별 기업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전장사업은 사업성 여부를 모색하는 단계로 구체적 추진방안과 투자계획은 아직 검토한 바 없다”고 발표했다.

재계 관계자는 “정치권이 기업과 아무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투자사업 등을 공약하고 나중에 이를 지키라고 압박할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

김현석/은정진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