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여당의 텃밭이자 아성인 영남권 65개 선거구에서는 여전히 여당인 새누리당의 압도적 우위가 예상됐다.

하지만 새누리당 공천에서 탈락한 뒤 이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일부 후보들이 높은 인지도와 조직력을 바탕으로 초반에 선전하는 것으로 평가돼 여당 성향 무소속 후보들의 돌풍 여부가 주목된다.

또 경남 일부 지역에서 더민주 및 정의당 소속 몇몇 후보가 새누리당 후보를 앞지르는 것으로 평가돼 야당의 교두보 확보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3일 여야 각 당이 자체 분석한 판세 전망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후보를 낸 영남 지역구 64곳 가운데 우세 40곳, 경합우세 10곳, 경합 9곳, 경합열세 3곳, 열세 1곳, 무투표 당선 1곳 등으로 분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지역구 48곳 가운데 우세 2곳, 경합우세 1곳, 경합 6곳, 경합열세 7곳, 열세 32곳으로 각각 분류했다.

국민의당은 영남 공천지역 17곳 모두에서 열세를, 정의당은 노회찬 전 대표가 출마한 경남 창원·성산 1곳에서만 우세를 보이고 있다고 각각 분석했다.

여권의 철옹성에서 이번 총선 최대 관심 지역으로 떠오른 대구(12개 지역구)에서는 수성갑에서 여야가 모두 더민주 김부겸 후보가 새누리 김문수 후보보다 경합우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더민주 관계자는 "대구에서 김부겸 후보가 추격권을 벗어나서 안정권에 접어들었지 않나 본다"면서도 "좀 더 두고 봐야는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수성을에서도 이인선 후보가 3선 의원이자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한 주호영 후보에 경합열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고, 역시 당을 떠나 무소속으로 출마한 류성걸 후보가 출마한 동구갑과 더민주를 탈당한 무소속 홍의락 후보가 있는 북을도 경합 지역으로 분류했다.

새누리당은 유승민 의원이 무소속 출마한 동을의 경우 김무성 대표의 '옥새투쟁' 결과로 결국 후보를 내지 못해 11개 선거구에 후보를 냈다.

새누리 관계자는 "북을과 수성을도 어렵지만 제일 신경 쓰이는 것이 수성갑"이라며 "나머지 지역은 워낙 새누리 지지세가 높은 지역이라 결국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