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주민소환·신공항·남부철도 등 현안도 쟁점 부상 예상

경남에서는 지난해 전국 이슈로 떠올랐던 무상급식 지원 중단에 따른 책임론, 홍준표 도정 평가, 마산해양신도시 논란 등이 핵심 쟁점이다.

무상급식 논란과 관련해 여당 후보들은 급식중단 사태가 해결됐다는 점을 들어 야당의 '책임론'을 반박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은 '불안전한 무상급식 타결'이라며 공격의 고삐를 놓지 않고 있다.

17개월여를 끌어 온 무상급식 중단사태는 지난달 사실상 타결됐다.

하지만 논란은 진행 중이다.

경남도가 도교육청에 지원하겠다고 밝힌 무상급식 예산 453억원은 2014년(622억원) 예산을 크게 밑돌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여당 후보들은 '무상급식 중단 책임론'을 일축한 뒤 오히려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이 홍준표 지사와 함께 무상급식 중단사태를 해결했다"고 강조한다.

새누리당 강기윤 경남도당 위원장은 무상급식 중단 사태 타결 직후 "홍 지사와 박종훈 교육감 사이를 수차례 중재해 학교급식 정상화를 끌어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향후에 점진적인 관계 개선 노력으로 급식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야당 후보들은 여전히 '불완전한 무상급식 타결'이라고 주장하며 보완책 마련과 국가가 무상급식 지원을 의무화하는 학교급식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은 "새누리당은 무상급식이 중단돼 도민이 고통받고 있을 때는 무관심하더니 선거가 다가오자 180도 돌변했다"며 "무상급식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학교급식법을 반드시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도내 2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가 무상급식 원상회복 및 학교급식법 개정 등을 총선 이슈로 정해 후보자들에게 공약화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 각 후보의 대응이 주목된다.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원한 홍 지사를 상대로 벌어진 주민소환 운동을 비롯해 '홍준표식 도정'에 대한 평가도 여야 간 큰 차이를 보여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창원 성산 선거구 노회찬 정의당 후보는 총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20대 국회에 입성하면 '홍준표 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무상급식 중단, 진주의료원 폐원 등 홍 지사의 일방적인 도정 수행을 막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당 후보들은 홍 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공공의료기관인 진주의료원 문을 닫고 국가산업단지 3곳을 한꺼번에 유치하는 등 경남도정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는 것이다.

여당은 이런 평가를 토대로 2014년 말 지정된 항공·나노융합·해양플랜트 등 3개 국가산업단지를 차질없이 조성하고, 연평균 10% 성장이 예상되는 항노화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남해안 관광 인프라를 확대해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관광 경남 구축', 경북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수도 제시했다.

대부분 홍준표 지사가 추진하는 경남도정 방향과 맥을 같이 한다.

더민주는 '지방자치 정상화'를 표방하며 홍 지사의 경남도정을 반박하는 공약을내걸었다.

학교급식법 개정, 고용영향평가를 의무화하는 고용정책기본법 개정 등이다.

경남도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과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 등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는 경북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과 동남권 신공항 등 굵직한 국책사업을 여야가 어떻게 득표전에 활용할지도 관심사다.

특히 부산지역 여야가 가덕도에 신공항을 유치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데 대해 경남 정치권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도 주목된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유치 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합의한 신공항을 놓고 현재 정부 용역이 진행 중이다.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b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