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새투쟁' 金, '진박감별' 崔 대구 선거 결과에 촉각
총선 후 대권-당권 놓고 '불가근불가원' 미묘한 관계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와 친박(친박근혜)계의 양대 지주인 김무성 대표와 최경환 의원이 30일 나란히 대구를 찾는다.

대구는 여당의 전통적 텃밭이지만 유승민 의원에 이어 권은희(북갑) 류성걸(동갑) 의원도 동반 탈당하면서 4·13 총선 격전지로 부상함에 따라 정치적 중요성이 치솟았다.

김 대표는 오후 관훈클럽 토론을 마친 뒤 곧바로 대구시당에서 밤에 열리는 선대위 회의 참석차 KTX에 몸을 싣는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는 서울, 수도권에 집중하기로 했지만 대구 지역 공천의 분쟁이 컸기 때문에 이를 안정시킨다는 차원에서 방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경북권 선대위원장인 최 의원은 오후 윤재옥(대구 달서을), 이인선(대구 수성을) 후보의 지역을 잇따라 찾아 지원 사격할 예정이다.

특히 수성을은 여성우선추천 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이에 불복한 3선 주호영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주민 의견을 직접 묻겠다고 한 지역이어서 격전지가 됐다.

최 의원은 잇단 지원 유세 후 자신의 지역구인 경북 경산과 가까운 대구시당 선대위 회의 참석을 검토하고 있어 김 대표와 대면할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양측이 대구에 모이는 것은 대구·경북(TK) 선거 결과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정치적 배경도 깔려 있다.

김 대표는 공천장에 직인을 찍지 않는 이른바 '옥새투쟁'으로 유 의원 지역구(동을)를 무공천 했다.

결과적으로 대구뿐 아니라 낙천한 이재오(서울 은평을) 의원과 임태희(경기 성남분당을) 강승규(서울 마포갑) 전 의원 등 서울, 수도권까지 '비박 연대'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일각의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최 의원은 본격적인 공천 심사 전 단계에서 장관과 청와대 고위직 출신의 이른바 '진박'(眞朴) 후보들의 개소식에 참석하면서 '감별사'로 불리기도 했다.

어찌 보면 TK 물갈이론의 최선봉에 있었던 셈이다.

문제는 이미 대구 12석 가운데 유승민 의원의 당선은 거의 확실시 되고, 여기에 무소속 후보들에 대한 동정론이 겹치면서 지지세도 무시 못하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또 13석의 경북에서도 탈당한 김태환(구미을) 의원과 박승호(포항북) 후보의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이와 관련, 김 대표가 한 비공개 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존영 반납 문제가 불거지자 "무소속 후보를 건드려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최 의원은 경북 선대위발대식에서 "무소속 후보를 찍으면 야당을 찍는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양측이 각을 세운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이보다는 유승민 의원의 당선은 어쩔 수 없다 해도 어떻게든 새누리당 후보의 탈락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공동의 처지를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더 설득력이 있다.

역대 선거에서 거의 석권했던 이곳에서 무소속 당선이 늘어날 경우 양측 모두 책임론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총선을 목전에 두고 친박과 비박계가 '암묵적 휴전'을 한 상황에서 양대 계파의 지주 격인 김 대표와 최 의원의 갈등도 두드러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총선 이후다.

지금껏 벌어졌던 공천 파동은 용암 분출 전 분화구에서 연기가 새어 나오는 수준에 불과하다.

당장 6월께로 예상되는 전당대회와 곧이어 국회의장·원내대표 선출, 탈당파의 복당 문제 등 폭발력 강한 이벤트가 줄줄이 예정돼 있어 오히려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전주곡 수준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전대에서 여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인 김 대표와 강력한 당권 주자인 최 의원 간에는 결국 치열한 파워 게임이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한 당권 장악이 최대 목표다.

최 의원 의지와 상관없이 청와대가 심정적으로 박 대통령과 가장 가깝다는 최 의원의 당권 장악을 바랄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이번 총선 공천에 친박계를 한 명이라도 더 세우려 한 게 결국은 전대를 위한 사전정지 작업이라는 해석도 많다.

김 대표 역시 차기 지도부가 2017년 대선 경선을 관리하는 만큼 우군을 확보하는 게 절실하다.

적지 않은 안팎의 비판에도 자기 사람을 끝까지 지킨 이유와도 무관치 않다.

최 의원이 당권에 도전만 한다면 지도부 입성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김 대표로서는 '경쟁적 동반자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다.

멀어질 수도 가까워질 수도 없는 복잡 미묘한 관계인 셈이다.

이에 대해 한 핵심 당직자는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김 대표와 최 의원의 정치적 행보는 극과 극이 될 것"이라면서 "대권과 당권에 도전하는 과정에 무수한 갈등과 전략적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