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후 비주류 수장되기 위한 홀로서기 목적"

청와대는 25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옥새 파동'으로 극으로 치닫던 새누리당 내분사태가 3개 지역구 무공천으로 절충된 것과 관련, 속을 끓이는 분위기다.

일단 청와대는 이번 파동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할 경우 공천 개입 논란을 불필요하게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입단속을 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런 식의 코미디 정치가 무슨 봉합이냐. 여권의 상처만 키웠다"며 부글거리고 있다.

박 대통령이 20대 국회의 구성이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한 것과 달리, 여당은 계파 간 갈등의 민낯만을 국민에게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특히 청와대 내부에서는 "김 대표가 '자기 정치'를 위해 당대표의 공천장 직인을 거부하는 직무유기"를 하면서까지 사달을 만들었다는 인식을 내비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집권당 대표로서 무책임한 행위를 했다"면서 "3개 지역구 후보자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할 기회까지 없애버려 공당이 사실상 피선거권까지 박탈해버리는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낳았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김 대표가 '홀로서기'를 위해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면서 "총선 이후 비주류의 수장이 되기 위한 목적을 다분히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김 대표가 당헌·당규를 지킨다는 이유를 들어 사실상 공천의 실익을 챙긴 것이라는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사실상 박 대통령의 반대편에 선 유승민(대구 동구을), 이재오(서울 은평을) 의원과, 비주류인 김영순(서울 송파을) 전 송파구청장을 챙겨 본인의 이익을 위해 흥정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대통령도 이날 우회적으로 이번 파동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노출했다는 해석이다.

박 대통령은 오후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개소식에서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와 정치권에서도 본인들만의 정치에서 벗어나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국가를 위기에서 구해내려는 애국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 것을 두고서다.

이를 놓고 박 대통령이 사실상 김 대표를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박 대통령이 '본인의 정치'란 말을 사용한 것은 지난 21일 수석비서관 회의에 이어 두 번째다.

<사진 설명 : 윗줄 공천 3인, 아랫줄 무공천 3인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