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4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와 식사를 하면서 소주를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4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와 식사를 하면서 소주를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김 "최고위 소집권한은 저한테…입장변화 없다"
원 "25일 최고위 개의…당 기능 정상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가 '자갈치 회동'을 가졌지만 견해 차이만 확인했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원 원내대표는 최고위가 정상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의 한 횟집에서 김 대표와 이야기를 나눈 이후 "최고위 정상화를 요청했고, 내일 오후 2시에 당사에 오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내일 오후 자연스럽게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간 회동이 있을 것"이라며 "일단 최고위가 정상화됐다고 보면 되며 그런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분열을 겪는 모습이 바람직하지 않다.

민생현안을 해결하려면 빨리 우리 당 지도부가 정상화돼야 한다는 게 최고위원의 의견"이라며 "(김 대표와) 총선을 앞두고 이런 상황이 지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조했다.

보류된 5곳의 공천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말 안했지만 내일 당 대표실에 계시겠다고 했으니 최고위가 개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내일 오후 당사 대표방에 가서 업무를 보겠다"면서도 최고위를 개최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최고위에 참석하느냐는 물음에 "최고위를 소집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최고위를 소집한다는 원 원내대표의 주장에는 "(최고위원회) 소집권한은 저한테 있다.

제 말을 들으시라"고 부정했다.

입장변화를 묻는 질문에는 "없다"고 짧게 말했다.

후보 등록 마감시한까지 최고위를 열지 않을 계획이냐는 물음에 그는 "점심 이후 당사 대표실 가서 당무를 보겠다"고만 답했다.

이날 1시간30가량 진행된 '자갈치 회동'에는 비박계인 이진복·박민식 의원도 동석했다.

저녁식사 자리 이전에 김 대표의 영도구 사무실을 찾은 원 원내대표는 당무복귀를 요청했고, 김 대표는 "당무를 거부한 일 없다"고 맞받았다.

김 대표는 "이번 선거에 당을 위해 이게 옳다고 판단해서 입장을 밝혔고, 지구당에 몇 달 동안 못 왔기 때문에 오늘 왔다"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p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