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공천 갈등의 핵심인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의 공천 여부를 놓고 당 최고위원회와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심사 마지막 날인 23일까지 서로 최종 결정을 떠넘겼다. 새누리당 내부에서조차 “여기까지 끌고올 문제도 아니었는데 최고위와 공관위가 폭탄 돌리기를 하듯 책임을 미루며 정치적 부담만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과 저녁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유 의원의 공천 결정 문제를 논의했지만 김무성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 최고위원들 간 의견이 엇갈리면서 결론 도출에 실패했다. 김 대표가 유 의원의 공천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친박계가 주류를 구성하고 있는 최고위와 공관위는 이미 유 의원에 대한 ‘공천 불가’ 결정을 내려놓고 탈당을 종용하는 등 시간 끌기 작전을 펴왔다는 지적이다. 공관위도 이날 저녁 유 의원 공천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김 대표는 유 의원의 지역구에 무(無)공천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한구 공관위원장은 “무공천은 있을 수 없다”고 일축하면서 갈등을 빚었다.

최고위는 전날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 공천 결과 재심 시행을 결정했다. 당선권인 15번을 받은 김순례 대한약사회 여약사회장이 세월호 참사 당시 인터넷에 부적절한 게시물을 전달한 게 논란이 됐다. 공관위는 비례대표 하위 순위 일부를 조정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최고위는 또 공관위의 공천 심사를 마친 서울 은평을(유재길)과 송파을(유영하), 경기 화성병(우호태), 대구 동갑(정종섭), 대구 달성(추경호) 등 5개 지역에 대한 공천 심사도 다시 하도록 의결했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최고위에서 결론을 못 내고 회의를 중단한 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아마 계속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공을 다시 최고위로 넘겼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