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신성범 낙천…이한성 민병주 신의진 등도 경선 패배
'진박' 유기준·윤상직·강석진 공천…박인숙·지상욱·이상휘도 경선승리

새누리당의 4·13 총선 지역구 후보 경선에서 친박(친박근혜)계 초선 강석훈(서울 서초을) 의원이 박성중 전 서초구청장에 패해 낙천했다.

이와 함께 비박(비박근혜)계 재선 신성범(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의원과 초선의 이한성(경북 영주·문경·예천), 민병주(대전 유성갑), 신의진(서울 양천갑) 의원 등 모두 5명의 현역 의원이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16개 지역구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관심을 모았던 서울 중구·성동을 경선은 지상욱 당협위원장이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을 꺾고 공천을 받았다.

부산의 진박(진짜 친박)으로 분류되는 3선 중진 유기준(서구동구) 의원과 윤상진(기장)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그리고 경남의 진박 후보였던 강석진(산청·함양·거창·합천) 전 거창 군수는 모두 경선에서 승리해 공천을 받았다.

윤 전 장관은 친이(친이명박)계 중진이었던 안경률 전 의원을 경선에서 물리쳤다.

하태경(해운대갑) 의원도 설동근 전 부산 교육감을 경선에서 꺾었다.

서울에서는 박인숙(송파갑)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의 보좌관 출신인 이기재(양천갑) 예비후보와 이상휘(동작갑)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등도 경선 승리로 공천을 확정했다.

탈당한 비박계 권은희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북갑은 정태옥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이 공천을 받게 됐다.

탈당한 비박계 재선 조해진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은 엄용수 전 밀양시장이 경선 승리로 공천을 받았다.

이밖에 최교일 전 서울중앙지검장(경북 영주·문경·예천),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대전 유성갑), 송태영 당 중앙연수원 부원장(충북 청주 흥덕), 김성태 예비후보(경기 남양주을), 이건영 예비후보(충남 아산을)도 공천을 받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