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공관위, 폭탄 돌리기 하듯 "먼저 결론내줘야"
낙천자 의결 또 막은 김무성, 말없이 퇴장…김태호 "터널 끝 안 보여"


새누리당 일부 비박계 의원들의 낙천 번복과 유승민 의원의 공천 문제를 둘러싼 김무성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의 대립이 쳇바퀴 돌듯 한없이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1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심야에 국회로 돌아와 김 대표 주재로 최고위원회의를 속개해 논의를 계속했다.

그러나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 경선 후보 압축 문제와 이재오·주호영 의원 등의 컷오프 결과를 재심의하는 문제를 놓고 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틀 전 최고위원회의가 같은 문제로 파행한 데 이어 이날도 두 차례나 최고위원들이 머리를 맞댔지만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한 것이다.

김 대표와 황진하 사무총장,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 등은 유 의원의 거취 문제를 빨리 결론 내 달라고 요구했지만, 친박계 최고위원들은 공천 문제는 공관위에서 결정하는 게 원칙이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팽팽히 맞섰다는 후문이다.

논의가 좀처럼 진전되지 않자 일부 친박계 지도부는 이들 쟁점을 놓고 표결을 해 '끝장'을 봐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김 대표가 이를 끝까지 반대하면서 회의는 약 2시간 만에 소득 없이 끝났다.

또 일부 친박계 최고위원은 김 대표가 이틀 전 일부 낙천자 의결 보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연 데 대해 유감 표명을 요구했지만, 김 대표는 물론 김을동 최고위원 등은 "대표에게 사과하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회의가 또 결론 없이 마무리되자 최고위원들은 19일부터 공관위 전체회의를 재개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지만, 김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며 공관위 회의를 보이콧하고 있는 외부 위원들이 이에 응할지는 미지수이다.

김무성 대표는 회의가 끝나자 무표정한 얼굴로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국회를 빠져나갔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터널의 끝이 아직 안 보인다"며 답답한 심경을 드러냈다.

비박계 재선 김용태 의원이 "김 대표를 응원하러 왔다"며 밤늦게 회의장을 찾아왔지만, 이미 회의가 끝나고 김 대표도 자리를 뜬 뒤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