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기동민 1명뿐…김민영 천준호 등도 제자리 못찾아
내부서도 "서울시장이라 여의도 정치 적극 못해 한계"

박원순 서울시장은 더불어민주당 공천과정에서 패색이 짙은 가운데서도 김민영 전 참여연대 사무처장 광주 북갑 공천에 희망을 걸었지만 18일 정준호 변호사가 공천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전날 경선에선 서울 동작을 강희용 전 더민주 부대변인마저 패해 측근 낙마 소식을 매일같이 받아들고 있다.

측근들은 저마다 활발하게 '박원순 마케팅'을 벌였지만 공천 확정자는 현재 서울 성북을 단수공천을 받은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1명 뿐이다.

앞서 임종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권오중 전 서울시 정무수석, 강희용 전 더민주 부대변인, 민병덕 변호사는 경선에서 탈락했다.

천준호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서울 도봉을 공천에 도전했지만 오기형 변호사의 전략공천으로 고배를 마셨고 강북을 공천을 기대하고 있지만 확정되진 않았다.

오성규 전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전략공천 카드로 거론되면서 노원갑 경선을 중단하고 대기 중이다.

권미혁 당 뉴파티위원장은 비례대표 심사를 받고 있다.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든 박 시장은 이날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당에 섭섭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당이 다 알아서 하신거고 '박원순의 남자'가 어디 있나.

자기 사람 챙기는 게 계파를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와 같이 일했던 사람들이 잘 되면 좋은 일이지만 제가 특별히 그런 것 없이 서울시장 노릇 잘 해왔지 않느냐"며 '대권 주자로서의 박 시장을 견제하려는 공천 결과로 보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김종인 대표에 대해서도 "혼란스럽던 당 상황을 잘 정리하고 지금 정비하고 공천 나름대로 잘 하고 계신다고 생각한다"며 "공무원의 신분이라 (직접 얘기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아쉬움과 우려가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박 시장으로서는 향후 4년간 원내 교두보를 마련할 수 없어 행정 분야에서든 정치 분야에서든 중앙당과의 조율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박 시장이 아무래도 '우울모드'"라며 "제3자 입장에서보면 총선에 도전한 박 시장 측근들이 지명도가 낮고 현장 기반도 부족해 경쟁력이 약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이 서울시장이란 직책에 갇혀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진 못했다는 내부 평가도 나온다.

박 시장측 관계자는 "말하기 조심스럽긴 하지만 박 시장이 여의도 정치를 적극적으로 해서 도전자 중 절반 정도는 챙겨줬어야 하는데 '경선을 붙여놓은 것만으로도 생각해준거다'라고 하니…"라며 "다부지게 나서지 않으니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