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최근 당내 공천에서 탈락하고 백의종군을 선언한 정청래 의원을 향해 "그의 아름다운 헌신에서 승리의 희망을 본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정 의원의 불출마 소식에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정 의원이 어렵고 아픈 결정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정 의원은) 제물이 아니다. 쓰러진 것도 아니다"라며 "아픈 지지자들을 일으켜세우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크게 봐야 한다"며 "분노를 변화의 에너지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전 대표는 현재 경남 양산의 자택에 머물고 있으며, 최근 이해찬 전 총리의 탈당에 대해서도 기자들의 질문에 "인터뷰를 하지 않겠다"는 대답만 되풀이하는 등 극도로 발언을 자제해 왔다.

그러나 대표 시절 함께 지도부를 꾸린 정 의원의 불출마에 대해서는 8일만에 SNS에 글을 올려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 의원은 전날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승리를 위한 제물이 되겠다. 쓰러져있는 저라도 당이 필요하다면 헌신하겠다"며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폰·TV 없이 한국 온 샤오미…'총판' 속내는?], [기아차 니로, 아이오닉보다 기대되는 이유], [2막 열린 '세기의 대결'…구글-IBM 미묘한 '신경전'], [홀로 알파고 완승 예상…'재평가' 받은 김진호 교수], ['명품' 구찌와 독일차, 할인의 평행이론],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진화…보다 커지고 더 똑똑해진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