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부산사하사랑채노인복지관을 방문한 뒤 밖으로 나와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어주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부산사하사랑채노인복지관을 방문한 뒤 밖으로 나와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어주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 이어 영남 거점지역 잇따라 방문…부산서 3개 일정 소화
靑 "일자리 창출 위한 경제행보 일환"…野 "노골적 선거개입"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방문한데 이어 16일 부산을 방문했다.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지역 거점을 잇따라 찾은 셈이다.

박 대통령이 부산을 찾은 것은 지난해 3월 28일 '미주개발은행 및 미주투자공사 연차총회' 개회식에 참석한 이후 1년 만이다.

이날 박 대통령의 행보는 새누리당 공천 심사에서 거물급 비박(비박근혜)계 현역의원들이 대거 낙천한 가운데 이뤄져 더욱 정가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정치권에선 박 대통령의 경제행보가 지역총선 민심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최근 부쩍 야당이 제기하는 경제실정론을 경계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하는 발언을 해왔다.

박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정치권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핵심 법들을 막으면서 오직 정부의 경제정책만 비판하는 것은 정치논리만 앞세운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구 방문 때와 마찬가지로 정치적인 의미가 없는 경제행보의 일환임을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창조경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강조하면서 불안해하는 경제 주체들의 심리를 안정화키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의원 등이 대거 공천에서 탈락하자 '비박(비박근혜)계 학살'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청와대는 공천 문제와는 완전히 거리를 두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때문인지 청와대는 대구에 이어 이번 방문에서도 부산지역 의원 및 예비후보들을 초청하지 않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창조경제 성과 점검을 위한 잇따른 지역 방문 행보는 총선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해운대구)에 이어 수산가공선진화단지(서구), 사랑채노인복지관(사하구) 방문 등 3개 일정을 소화하면서 창조경제 활성화와 가공수산물 수출, 어르신 일자리 확충 등을 강조했다.

대구 방문 당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국제섬유박람회, 스포츠 문화·산업 비전 보고대회 참석을 통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특히 부산은 박 대통령과 가까운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후보들이 대거 포진한 대구만큼은 아니지만, 유기준 의원과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진박 예비후보들, 더불어민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적을 바꾼 조경태 의원이 뛰는 지역이다.

공교롭게도 박 대통령이 방문한 곳도 이들 후보 지역구의 인접지역이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총선을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정치적인 행보로 비칠 수밖에 없다"면서 "이번 총선은 사실상 박 대통령이 여권 구심점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집권 4년 차에 이완될 수 있는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데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부산 친박 의원들은 박 대통령 방문을 반기면서도 정치적 해석엔 선을 그었다.

한 의원은 "박 대통령 방문이 총선 민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지만, 총선을 고려해 방문했다고 보는 건 성급한 해석"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대구에 이어 부산을 방문한 것도 공천과 선거에서 진박 후보들을 지원하고 있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내기 위한 것"이라며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배영경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