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발표는 일방적인 주장…'핵탄두 폭발시험' 등 예의주시"
"핵실험은 단기간내 가능 상태…파멸로 몰고가는 행동 중단해야"


국방부는 15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의 대기권 재진입체(RV: Re-entry Vehicle) 기술을 확보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아직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하지는 못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군이 판단하는 바로는 북한은 아직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북한이 오늘 발표한 내용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진입체 기술은 탄소복합소재 기술, 삭마(대기권 재진입시 재진입체의 증발 작용으로 표면이 깎이는 것) 기술, 종말유도 기술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시험발사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며 "우리 군은 다양한 정보를 기초로 북한이 아직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변인은 "북한이 중거리 미사일인 무수단미사일의 시험 발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거리 미사일 재진입체 기술을 확보했는지도) 확인된 바 없다"며 "단거리 미사일의 경우 (대기권) 재진입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문 대변인은 김 제1위원장이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폭발시험'을 할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추가 핵실험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며 "핵탄도미사일 개발 과정에서 핵탄두 폭발시험은 필요한 과정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이런 것들(핵탄두 폭발시험 등)을 예고한 만큼, 추가적으로 감시를 강화하고 특이 동향을 포착하는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변인은 "북한은 핵실험을 단기간 내에 할 수 있는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며 "정치적 결단만 내려지면 (핵실험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군은 (핵 능력을 과시하는) 북한의 최근 행보가 행동으로 옮겨진다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고 인식한다"며 "북한이 스스로 파멸로 몰고가는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북한의 핵 능력 과시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에 영향을 줄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위협 평가의 근거로 삼아 협의를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안보 당정협의회에서 북한군이 서울 모형을 활용해 주요 시설 파괴 연습을 하는 것으로 보고된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군 총참모부의 '서울해방작전' 위협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한 것"이라며 "과거에도 북한군이 그런 모형을 그려놓고 서울 공격 훈련을 하는 것은 여러 차례 보도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아침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참관 하에 탄도미사일 재진입체 '환경모의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재진입체로 보이는 물체에 열을 가하는 장면을 포함한 몇 장의 사진도 공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