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소식통 "가격변화 크지 않고 일부 지역선 하락 품목도"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에도 북한 내부의 시장물가와 환율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북한 전문 매체인 '데일리NK'가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평안북도의 소식통은 최근 데일리NK와 통화에서 "유엔 제재로 시장에서 물품이 줄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실제로는 이전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면서 "70일 전투로 시장이용 시간이 줄었지만, 시장은 오히려 활발하게 운영되고 물가에도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데일리NK에 따르면 현재 평양, 평안북도 신의주, 양강도 혜산에서 쌀 1kg이 5천100원과 5천150원, 5천80원에 각각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유엔 대북제재 결의가실행되기 이전의 5천100원(평양·신의주), 5천260원(혜산)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 1달러당 환율은 평양 8천150원, 신의주 8천200원, 혜산 8천170원으로 대북제재 채택 전의 평양 8천200원과 신의주와 혜산 8천290원과 비교해 소폭 하락한 수준에 그쳤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유엔에서 우리나라(북한)를 제재한다고 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일시 식량을 대량으로 구매하려는 주민들도 있었지만, 가격변화는 크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일부 지역에서는 가격이 하락한 품목들도 있다"고 밝혔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실행된 지 열흘이 넘었지만, 북한의 시장 물가에서 별다른 변화 움직임을 보이지 않은 것은 북한의 주요 수출품인 일부 광물 이외 물품은 정상거래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데일리NK는 전했다.

특히 오랫동안 별다른 통제를 받지 않고 시장을 운영해 온 상인들의 저력도 시장 안정화에서 무시하지 못할 요인으로 분석됐다.

한편,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인 조선의 오늘은 14일 "우리 공화국(북한)을 지난 시기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제재 책동으로 경제위기를 겪었던 나라들처럼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라면서 "그 어떤 강도 높은 제재결의가 채택된다고 하여도 더욱 장성하는 것이 우리 공화국의 경제"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종전보다 2배 이상의 실적을 올린 황해제철연합기업소를 비롯 평양철도국, 북창화력발전연합기업소,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등의 최근 성과를 경제성장의 구체적 사례로 꼽았다.

(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kh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