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일 공항보안 합동대책을 발표하면서 대테러상황실 운영과 모니터링, 폭발물 처리 등 핵심 업무는 공항공사 정규직원이 담당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나머지 보안 외주업체 인력은 지금처럼 유지하되 입찰 문턱을 낮춰 업체 간 경쟁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공항의 보안 외주업체는 5곳, 2천230명이 근무 중이다.

보안검색 인력과 경비인력이 각각 절반을 차지하며 이들의 평균임금은 240만 원대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인천공항 보안이 잇따라 뚫리자 보안을 전담할 자회사를 만들지 고심했으나 CCTV 모니터링 등 핵심업무만 공항공사가 직영하고 나머지 인력은 계속 외주업체에 맡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자회사를 만들려면 인력규모, 비용, 책임소재 등 여러 면에서 쉽지 않다고 본 것이다.

대신 보안업체 근무 기강을 잡겠다며 사고 발생 시 계약해지 및 추후 입찰에서 감점하고 입찰요건을 수주 규모 30억원 이상 업체에서 기준을 낮춰 경쟁을 촉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보안업체 경쟁을 제한하면 질이 낮아지기에 진입장벽을 낮추겠다는 것"이라며 "보안요원들은 업체가 바뀌어도 80% 이상 고용승계가 이뤄져 이러한 점도 문제"라고 말했다.

최근 발생한 인천공항 밀입국 사건과 관련해서는 정위치를 지키지 않은 직원과 조장을 해고했고 본부장은 직위해제, 나머지 관련자 24명에 대해서는 징계절차를 밟고 있다.

국토부는 보안업체의 경쟁을 촉진하되 보안요원들의 처우개선 등 자긍심을 올려주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입찰단가를 유지하고 보안요원들의 이직률이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천공항의 경비직원 이직률은 2014년 13.5%에서 2015년 10.3%로, 검색직원 이직률은 21.3%에서 18.6%로 낮아졌다.

국토부는 공항 상주 직원들이 보안요원에 협조하지 않으면 경찰에 넘기고 보안요원이 이처럼 적극적으로 업무를 할 때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테러현장지휘본부장을 경찰이 아닌 지방항공청장이, 테러사건대책본부장을 국토부 장관이 맡는 점에 대해 "항공기나 공항테러는 전문성이 필요하기에 국토부가 컨트롤 타워를 맡고, 경찰 등 관련 기관은 각각의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세종연합뉴스) 성혜미 이재영 기자 noanoa@yna.co.kr,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