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8일 정부가 북한에 대한 금융 및 해운 제재를 강화하는 내용의 독자적 제재 조치를 발표한 것에 대해 "북핵 문제의 당사자인 우리가 대북제재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며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반성은 커녕 연일 우리나라를 위협하는 북한에 대한 응분의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 대변인은 "더욱이 북한은 김정은이 직접 나서 대남 테러를 지시하는 등 한반도 긴장을 계속해서 고조시키고 있다"며 "북핵 및 미사일 등 각종 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이번엔 단호하고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의 이번 추가조치는 북한의 외화수입을 차단하고 수출입 등 북한의 각종 활동을 위축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북핵 폐기에 대한 우리의 결연한 의지를 국제사회에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북핵의 완전하고 깨끗한 포기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주실 것을 당부한다"며 "북한의 각종 도발 가능성이 높은 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대비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