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방문 "한국 노조, 활동 한계 불분명" 문제점 지적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7일 민주노총을 방문해 "노조가 사회적 문제에 집착하면 근로자 권익보호가 소외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 이목희 정책위의장, 이석행 노동위 수석부위원장 등과 함께 중구 정동에 위치한 민주노총을 찾아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을 면담하는 자리에서다.

김 대표는 면담에서 "최근 상황을 보면 충돌이 잦아 노사관계가 긴장이 되고, 이것이 경제의 발목을 잡는 형태로 비쳐지고 있다"면서 "빨리 노사 양쪽이 해소하는 노력을 해야만 경제도 정상적으로 굴러갈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나라는 어디까지가 노조 활동의 한계인가 하는 점이 별로 분명하지 않은 것 같다"며 "실질적인 근로자의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지, 전반적인 사회문제까지 넓혀 활동하는지 (불분명한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사관계가 원활한 나라를 보면 노조의 기본적 목표는 근로자 권익향상에 집중돼 있다"며 "기타 사회적 문제에 대해선 간혹 관심을 둘 때도 있지만, 거기에 집착하면 근로자 권익보호는 소외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가 한국 노동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발언을 하면서 이날 면담은 시종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최 위원장 직무대행은 "총선을 코 앞에 두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면서도 "테러방지법 관련 야당의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보며 희망을 봤는데, 중단되는 것을 보면서 '혹시나'가 '역시나'로 바뀌며 시민들이 실망하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사회를 맡은 민주노총 이영주 사무총장은 "더민주가 민주노총을 방문한 이유가 뭘까 하는 부분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며 김 대표의 발언에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비공개 면담에서는 김 대표와 동명이인인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이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활동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이라면서도 "그러나 테러방지법의 예를 들면 국정원과 경찰·검찰이 벌써 노동자들의 통신조회를 했다.

이런 문제에도 관심을 둬야 하지 않겠나"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민주노총 방문에 앞서 여의도 한국노총 사무실을 방문해 김동만 위원장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노동시장을 유연화하기 위해 법을 고쳐야 한다고 하는데, 비정규직 숫자를 보면 노동시장이 유연화 되지 않았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기업들도 임금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음에도 거기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어떻게 정상궤도로 돌릴지 정치적 결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노동계 한쪽에만 문제가 있는 것처럼 (얘기가 되다보니) 갈등만 벌어진다"며 "이 문제는 정권교체에 따라 해결할 수 있다.

여러분이 국회의원을 정신차리게 만들어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과거 금융노조연합이 창립한 평화은행의 사례를 들며 "노조도 투쟁만 할 것이 아니라, 그런 측면에 진출해 노하우도 얻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