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번호' 여론조사 신뢰도 놓고 반발 고조
벌써부터 경선불복 사태 속출 가능성 제기

20대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여야 예비후보들이 '숫자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상향식 공천'을 기치로 내건 만큼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가 역대 어느 총선보다 공천의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확성·공정성·신빙성 등 여론조사가 갖춰야 할 '3박자' 조건을 어떻게 담보할지, 특히 여론조사 결과가 민심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지 등을 놓고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19대 총선 때만 해도 일부 지역에서 이른바 '체육관 경선'으로 불리는 현장투표가 진행됐지만 조직동원 및 매수 위험이 있고 경선 일정도 촉박한 탓에 이번에는 여론조사 방식으로만 당내 후보를 뽑을 가능성이 크다.

더민주도 지난해 9월 후보자 간 합의가 있거나 선거인단을 구성하지 못하는 경우 등을 빼고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100% 국민경선을 실시하는 내용의 공천혁신안을 당규에 반영한 상태다.

이처럼 여론조사 결과가 여야의 공천 과정에서 결정적인 평가 잣대가 됐지만 문제는 여론조사의 객관성에 대해 이미 많은 예비후보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향후 여론조사 결과를 문제삼아 당내 경선 결과에 불복하는 경우가 속출할 것이라는 전망을 벌써부터 내놓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의 한 새누리당 예비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같은 날 당내 다른 후보와 우리가 동시에 여론조사를 돌렸는데 결과가 완전히 달랐다"면서 "샘플 규모와 가중치 방식에 따라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여론조사가 국민의 민심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경선 방식인지에 대한 회의적 목소리도 이곳저곳에서 들린다.

정치평론가인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여론조사라는 건 질문 순서나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시점에 따라서 얼마든지 결과가 바뀔 수 있다"며 "여론조사는 국민의 민심을 정확히 반영한다기보다 철저하게 인지도 조사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더민주의 수도권 예비후보도 "신인들은 달랑 전화 여론조사 때 소개되는 경력 두 줄만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가 쉽지 않다"면서 "또 상대 후보에 비해 본선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람도 한 번의 여론조사만 잘 받으면 공천받을 가능성이 있으니 여론조사만으로 후보를 뽑는 건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의 경우 당내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의 유출 논란이 일면서 검찰 수사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여야를 막론하고 여론조사 과정에서의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김동현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