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버스터 국면서 사회분열되는 것은 큰 문제"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29일 야권이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에 반발,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 대해 "필리버스터 국면에서 우리 정치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가 증가한건 다행이나, 이로 인해 사회가 분열되고 있는 건 큰 문제"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마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오직 선거를 위해 국민을 분열시키고 편가르기를 통해 우리 편 만들겠다는 정부와 여당의 '두국민 정치 때문'"이라며 이같이 비판한 뒤 "분열에 기댄 무책임정치가 아니라 집권여당으로서 정치적 책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여권에 촉구했다.

그는 "선거구 획정이 오늘은 본회의를 통과돼야 한다"며 테러방지법 직권상정에 따른 여야간 극한대치로 선거구 획정안의 이날 처리가 불투명해진 상황과 관련, "오늘 본회의가 무산되면 가장 큰 책임은 새누리당에 있다.

일점일획도 고칠 수없다며 협상자체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민주가 국회의장 중재안까지 전향적으로 수용한 만큼, 이제 새누리당이 나서야 한다"며 "더이상 대통령 심기, 눈치만 살필 게 아니라 국회 본회의장에 집중된 국민적 관심에 응답해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테러방지법 자체를 반대하지 않는다"며 "테러방지법 제정으로 인해 국민인권과 기본권 침해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에서 제대로된 안전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 야권과 국민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 제출된 선거구 획정안의 내용에 대해선 "세세히 뜯어보면 문제가 많다.

헌재의 인구 편차만을 기준으로 하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정치적 불평등을 초래하는데, 불균형에 대한 고려가 전혀 되지 않은 것에 대해 동의할 수가 없다"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공존을 위한 선거구 획정은 다음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대 현안"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