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중동옹진' 하나로 묶여, 4년뒤 또 조정 가능성

인천 전체 면적의 약 70%를 차지하는 단일 선거구가 탄생했다.

28일 선거구 획정 결과 강화군은 중구ㆍ동구ㆍ옹진군 선거구와 통합됐다.

면적이 723㎢로 인천 전체의 69% 크기이며 서울시(605㎢)보다도 훨씬 크다.

강화군은 그동안 서구와 함께 묶여 서구강화갑ㆍ서구강화을 2개 선거구로 운영됐지만 인구 상한 초과로 이번에 서구에서 분리됐다.

지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우선 담당 지역이 워낙 크고 강화와 옹진을 잇는 교통편도 없어 국회의원 1명이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백령도ㆍ연평도 등 서해 5도가 있는 옹진군은 안보 전략거점으로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는 중구는 물류 허브로서, 찬란한 역사문화 유적을 품은 강화군은 한국의 주요 관광지로서 각각 전략적 가치가 큰 곳이다.

중동옹진에서 재선 경력이 있는 새누리당 박상은 전 의원은 "중앙에서 보는 인천의 전략적 가치는 공항ㆍ항만ㆍ안보"라며 "국회의원 1명으로는 이 가치를 지키고 키우기 어려운데 이제 강화군까지 합친 단일 선거구로 재편되다니 인천으로서는 불행한 일"이라고 말했다.

강화군과 옹진군에도 이번 통합 선거구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다.

지금까지는 강화군과 옹진군을 담당하는 지역 국회의원이 따로 있어 지역발전 예산을 확보할 때도 각각 챙길 수 있었지만, 단일 선거구가 되면 국회의원 1명이 모두 챙기기 때문에 국비 확보에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 탄생한 중동강화옹진 선거구는 다음 총선 땐 다시 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인구는 27만6천명으로 단일선거구 상한선 27만8천명에 이미 육박했다.

중구 영종도 하늘도시 인구가 증가세인 점을 고려하면 다음 선거에서는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구강화을 현역 의원인 새누리당 안상수 의원은 상당히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8년간 인천시장을 역임하며 구축한 인지도를 바탕으로 강화군과 중동옹진 지역을 동시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동옹진에서 출마를 준비하던 예비후보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상은 전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한 이후 중동옹진에는 16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해 각축을 벌였지만, 대부분 강화군에는 지지기반이 없어 선거전략을 전면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한 예비후보는 "선거를 한 달 반 남긴 시점에서 선거구를 이렇게 송두리째 바꿔놓으면 정치신인들은 설 자리가 없다"며 "지역 정서도 완전히 다른 강화군과 옹진군을 하나로 묶은 것은 개리맨더링의 전형적인 표본"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iny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