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둥 기업인 "상무부와 해관총서가 명령"…은행들 리스크관리
북한의 대중 수출 중 석탄 비중 42%…중단경우 북한에 타격

중국이 북한과의 무역 50%를 중단할 것이라는 중국 관영언론 보도가 나왔다.

북중 무역량의 42% 이상을 차지하는 석탄 무역을 3월 1일부터 중단하는 조치가 핵심이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3일 북중 접경지역인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에서 대북 석탄무역을 하는 기업가가 "3월 1일을 기해 (자신의 회사가) 북한과의 석탄무역을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기업인은 신문에 "중단 원인은 아마 북한의 '위성' 발사에 대응한 중국 측의 금융제재 시행일 가능성이 크다"면서 "중국과 북한 간 무역의 50%가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이미 상무부 내 관련 부서와 해관총서가 명령을 내렸고 랴오닝성 정부가 통지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5월은 돼야 북중 무역이 회복될 것 같다"면서도 "그러나 북한의 향후 태도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북중간 석탄 무역이 전면적으로 중단됐는지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발표나 확인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보도 내용으로 미뤄 다른 업체들 역시 북한과의 석탄 거래가 모두 중단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중간 석탄 무역이 중단된다면 북한에는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가 중국 해관총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북한의 대중 수출 가운데 석탄(10억5천만 달러·약 1조2천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42.26%로 거의 절반에 육박했다.

일각에서는 석탄 외에 북·중간에 다른 광물에 대한 교역도 중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중국이 북한에 항공유 공급을 중단하는 유엔안보리 제재안에 동의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번 보도는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회담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결의안 논의에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고 발표하기 이전에 나왔다.

이에 앞서 중국 공상은행 등 일부 은행들은 자체적으로 대북 관련 업무를 축소하는 등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에 돌입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공상은행 측은 환구시보에 "현재까지 북한과의 외환 거래를 중단하라는 통지문은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단둥의 한 기업인은 "중국과 북한간 역외 결제업무는 현재 중단된 상태로 작년 12월께부터 중단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