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와 회동…선거구획정안 등 담판 시도

정의화 국회의장은 23일 여야 이견으로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테러방지법과 관련, 본회의 직권상정(심사기일 지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 일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테러방지법을 오늘 직권상정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계속 고민하고 있다. 가능성은 반반 정도"라고 말했다.

특히 정 의장은 '테러방지법이 국회법상 직권상정의 요건을 갖춘 것으로 보느냐'는 추가 질문에 "저는 일단 그렇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국가위기상황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간단하게 대답할 성질의 것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는 전날 여야 협상 결렬시 테러방지법안의 직권상정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간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어 정 의장은 20대 총선 선거구획정과 관련해서도 "선거구획정 기준을 오늘 오전 중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보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 의장은 이날 출근 직후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김무성·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와 전격 회동하고 선거구획정안 및 테러방지법 처리를 놓고 담판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과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이신영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