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면접에 의견 분분…"국민 좋게 평가" vs "물갈이 수단일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2일 이번 20대 총선 공천 심사부터 현역 의원들도 면접심사 대상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나도) 면접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면접심사 일정을 아직 통보받지는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과거에는 없었던 당 대표의 면접심사 문제를 놓고 당내에선 여러 의견이 나왔다.

당 대표도 현역 의원인 만큼 당연히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대표로서 예우해 면접을 면제해줘야 하는 게 아니냐는 견해도 있었다.

전날 면접심사를 받은 원유철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에서 20대 총선 공천을 받으려면 누구나 다 평등하게 같은 조건에서 면접 보는 게 당연하다"면서 "앞으로도 누구나 같은 조건에서 민주적으로 당헌·당규에 따라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직접 면접에 와서 소신을 밝혀준 원내대표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진행될 면접에서도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P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대표는 안 나와도 되지만, 김 대표 본인을 위해 면접심사장에 나온다면 더욱 국민적 환호를 받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현역 의원들을 면접 심사하는 것 자체를 놓고도 의견이 갈렸다.

홍문종 의원은 "국민도 현역 의원을 직접 면접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좋게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이한구 위원장이 이 일을 잘 기획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신영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