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간 평화협정 체결 논의 관련 WSJ 보도에 논평
中 은행 北 계좌 동결 보도에는 "관련 사실 확인 중"

정부는 22일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고 평화협정 체결도 한국이 주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준희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하기 며칠 전 미국과 북한이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논의에 은밀히 합의했다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의 21일(현지시간)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이미 밝힌 대로 비핵화 논의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평화협정도 미북 간의 문제가 아니다"며 "우리 한국이 주도적으로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북한은 작년 말 북한이 제안한 평화협정 논의와 관련해 비공식으로 메시지를 교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21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작년 말 북한이 평화협정 논의를 공식 제안한 이후 미국과 북한이 비공식 외교채널을 이용해 양측의 의사를 교환한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그러나 "미국은 북한의 제안에 대해 비핵화 협상이 우선이고 평화협정 논의는 그 이후에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하지만, 북한이 이를 거부했고 논의는 결국 없었던 일이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대변인은 중국의 은행들이 북한 계좌를 동결하기 시작했다는 일부 국내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관련 사실을 확인 중"이라며 "다만, 북한의 대외 거래는 직접 현금 배송을 하거나 차명계좌를 이용한다는 얘기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 인민군 총참모장이 리영길에서 리명수로 교체된 것과 관련해서는 "김정은 정권 이후 다섯 번째 총참모장"이라며 "북한 군부 내 인물 변화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별히 한두 명의 인물이 변화했다고 해서 북한군 전체의 전략이 바뀐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