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정부가 가지고 있다"→"와전된 부분이 있다"
"정보자료로 공개 어려워"→"공개 힘들다고 한 적도 없다"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활용됐다는 증거와 관련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일관성 없는 발언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홍 장관은 지난 12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개성공단 임금 등 여러 가지 현금이 대량살상무기에 사용된다는 우려는 여러 측면에서 있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모든 것을 다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여러 가지 관련 자료도 정부는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 자료를 공개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공개할 수 있는 자료였다면 벌써 공개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장관의 당시 발언은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쓰인 증거자료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이어 홍 장관은 지난 14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개성공단으로 유입되는 자금의 70%는 당 서기실 등에 상납되고 있고, 당 서기실 유입 자금은 핵·미사일 개발 등에 쓰이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서 당·정·군이 외화를 벌어들이면 그 외화는 당 서기실 또는 39호실로 이관, 보관되고 있고, 그 돈은 핵·미사일 개발이나 치적사업 또는 사치품 구입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개성공단의 경우 근로자 임금, 기타 비용 등이 달러 현금으로 지급되고, 그것은 근로자들에게 바로 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북한 당국으로 들어가게 된다"며 "그리고 북한 당국에 전해진 돈은 앞서 말한 다른 외화들과 같은 흐름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 자료가 있다면 국민에게 공개할 필요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이러한 자료는 정보자료들이기 때문에 그것을 국민에게 공개한다는 것은 사실 굉장히 어려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홍 장관은 1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긴급 현안보고에서는 공개할 관련 자료 자체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홍 장관은 "(개성공단 자금의 핵개발) 자금 유입의 증거를 제시하라"는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의 질의에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보니까 개성공단에 들어가는 자금의 70% 정도가 당 서기실, 39호실로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그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말한 것"이라며 "자금이 들어간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와전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것이지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고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한 것이다.

홍 장관은 "증거 자료가 있는 것처럼 나왔는데 제가 근거 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한 적도 없다"면서 "설명이 충분치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겼는데 국민과 외통위원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개성공단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됐음을 입증할 관련 자료가 있는 것처럼 발언했다가 이를 사실상 부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통일부 장관으로서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개성공단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되는 정황을 파악하고도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을 계속 가동한 것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비판에 제기되자 홍 장관이 발언의 수위를 낮춘 것이냐는 해석도 있다.

또 일각에선 개성공단 자금이 핵·미사일 개발에 활용됐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홍 장관이 좀 과한 발언을 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안용수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