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4·13 총선 후보 선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가열되고 있다. 상향식 공천을 놓고 김무성 대표와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이한구 의원이 계속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과 정치신인, 외부 영입 인사와 기존 예비후보들이 각자 유·불리에 따라 서로 다른 경선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김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론조사 결과 상향식 공천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59.9%로 인재 영입 공천을 해야 한다는 26.9%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당이 그냥 중개소처럼 공천해서는 안 된다”며 외부 영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이 제기한 현역 의원 ‘컷오프’도 논란거리다. 공천위원회는 상향식 공천이 정치신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현역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엄격하게 평가, 부진한 의원은 공천에서 배제(컷오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컷오프’가 특정 의원이나 계파를 겨냥한 ‘공천 학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선 여론조사 방식을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당원 30%, 일반 국민 70%’를 기본으로 하되, 영입 인사가 출마한 지역은 공천위의 결정에 따라 100%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안대희 전 대법관이 출마한 서울 마포갑과 더불어민주당 탈당 후 새누리당에 입당한 조경태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사하을 등이 100% 국민 여론조사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다. 그러나 이들 지역구에서 기존에 출마를 준비하고 있던 후보들은 이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부산 사하을의 석동현 예비후보는 “당원 30%, 일반 국민 70%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경선한다면 무소속 출마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