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 개성공단기업협회 집행부간 간담회에 참석, 굳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과 개성공단기업협회 집행부간 간담회에 참석, 굳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금의 당 서기실·39호실 유입은 여러 경로로 파악"
"우려가 있다고 말한 것…오해와 논란 일으켜 송구"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15일 개성공단의 북한 근로자 임금이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거듭 밝혔다.

다만 북한 당국에 임금의 70%가 들어간 것은 파악했지만 이 자금이 다시 무기 개발에 사용된 확증은 없다고 밝혀 관련 자료가 있다고 시사한 자신의 발언에 대한 번복 논란이 제기됐다.

홍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 긴급 현안보고에서 "우리나라가 북한에 지급하는 현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조사해 본적이 있느냐"는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의 질문에 "북한 당국으로 들어가는 현금 중에 노동자에게 들어가는 것 외에 위로 가는 것은 핵무기에 쓸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지난 10일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에 유입된 돈이 핵, 장거리 미사일을 고도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고, 그 이후에도 그러한 우려가 있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얼마가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는 없다고 했고 이는 여전히 사실"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우려가 막연한 게 아니고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보니까 개성공단 돈의 70% 정도가 당 서기실, 39호실로 들어간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홍 장관은 "이어 12일에는 관련 자료가 있다고 했고, (공개 요구에) 검토 하고서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면서 "이에 대한 논란이 커졌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말씀 드리는 게 좋겠다고 생각해서 일요진단에 출연해 그 때 자료라고 염두에 둔 사항을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홍 장관은 14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개성공단으로 유입된 돈의 70%가 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서기실이나 39호실로 들어간 돈은 핵이나 미사일에 쓰이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그 때(12일)는 39호실 얘기를 공개적으로 얘기해도 될지 판단이 서지 않아서 검토를 한다고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홍 장관은 "핵 무기 개발에 사용되는 것을 알고도 개성공단을 유지했다면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의 질의에는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됐다는) 확증은 없다"면서 "확증이 있다면 위반이라고 할 수 있지만 확증이 없는 상태에서 우려만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핵·미사일 개발에) 자금이 들어간 증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와전된 부분이 있다"면서 "그러나 제가 근거 자료를 공개하기 힘들다고 한 적도 없고, 설명이 충분치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겼는데 국민과 외통위원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홍 장관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을 통해 유입된 자금이 북한 핵과 장거리 미사일 개발에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 "개성공단 임금 등 현금이 대량살상무기에 사용된다는 우려는 여러 측에서 있었다.

지금 이 자리에서 모든 것을 다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여러 가지 관련 자료도 정부는 가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홍 장관은 여권 일각의 핵 무장론에 대해 "핵 무장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