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원 8명중 남성 4명, 여성 4명 절반씩 구성
홍창선 "다양한 계층·연령 분포에 신경"


더불어민주당은 10일 4·13 총선에서 지역구 공천을 담당할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 8명(홍창선 위원장 제외)을 인선, 발표했다.

남성 4명, 여성 4명으로 구성됐으며,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을 빼고는 전원 외부 인사였다.

특히 공정성 담보 차원에서 현역 의원은 아예 배제됐다.

남성 공관위원으로는 정 단장(58)과 함께 당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을 지낸 우태현(51)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위원, 당 전략기획위원장 출신의 김헌태(49) 한림국제대학원 겸임교수 겸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 이강일(49) 행복가정재단 상임이사(전 서울시의회 윤리특위 위원장) 등이 선임됐다.

여성 공관위원에는 박명희(68) 전 한국소비자원 원장, 17대 국회 때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서혜석(62) 변호사, 최정애(48) 동시통역사, 김가연(36) 사단법인 오픈넷 상근변호사(전 법무부 국제법무과 사무관) 등이 임명됐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20명 내외로 구성하도록 돼 있으며, 위원장을 뺀 정원의 절반 이상을 여성으로 채워야 한다.

홍 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 공관위원 인선과 관련해 "중차대한 책무를 감안해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하도록 했으며 연령대도 60대에서 30대까지 골고루 분포되도록 신경을 썼다"며 "특히 우수한 여성인재들의 참여로 공천관리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공정성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현역 의원은 아무도 참여하지 않는다"며 "외부 명망가들은 국회를 경험해 보지 않아 잘 모를 수 있지만 제가 국회를 좀 아니까 (현역 의원이) 아무도 안 들어가도 잡음 없이 공정하게 (공천이) 되지 않겠나 싶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